
저는 자유롭게 돌아다니지 못하는 폐동맥고혈압이라는 병이 있어서 주로 실내에서만 생활을 하게 되다 보니 너무 갑갑하더라고요.
당시 혼자 지내는 제 처지가 걱정되셨는지 주치의는 조연아 상담사님을 연결해 주셨습니다. 조 상담사님의 도움 덕에 제 가족과 함께 홋카이도 여행을 가서 멋진 추억을 만들 수 있었어요.
주치의는 제가 가족과 아웃도어 타임이 필요하다는 점을 이해하셨고 홋카이도 여행을 허락해 주셨거든요. 처음엔 일본 여행에 대한 설렘도 있었지만, 불안감도 뒤섞여 있었습니다. 제 질환 때문에 여행 중에 응급 상황이 발생하면 대처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랐고, 무얼 준비해 가야 하는지 일일이 다 알아볼 생각을 하니 막막하더라고요. 다행히도 상담사님께 이 고민을 털어놨더니 여행 가는 걸 축하해 주시면서 여러 가지를 안내해주셨어요. 제가 홋카이도에 있는 동안에도 상담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전화를 달라고 친절하게 말씀해 주셨습니다.
먼저, 약을 나누어서 챙겨가면 약을 한 번에 잃어버리는 상황을 예방할 수 있다고 알려주었습니다. 또한 일본 여행 갈 때 가져갈 용도의 영문 소견서를 주치의에게 요청해서 여행 시에 지참하라고 하도록 알려주셨습니다. 이게 일본에서 응급 상황이 발생할 경우 매우 중요한 자료라고 설명해 주셨거든요. 그리고, 제가 호흡 곤란 없이 안전하게 비행기에 탑승할 수 있도록 휠체어 서비스와 대기 없이 빠르게 탑승이 가능한 서비스도 안내해주셨습니다. 그래서 전반적으로 공항 수속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았어요.
이렇게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 써가면서 알려주신 덕분에 여행에 완전히 몰입할 수 있을 정도로 안심됐네요. 라벤더밭과 다양한 꽃밭도 둘러보고, 곤돌라를 타고 호수와 산의 풍경을 가족과 함께 감상했어요. 저는 매 순간을 만끽했고, 마음에 드는 사진은 찍어서 상담사님께 보여드렸더니 제가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며 기뻐하시더라고요. 이전엔 몸이 아픈 것에만 온 신경을 썼는데, 여행을 다녀오면서 제2의 삶을 사는 것처럼 제 삶에 활기가 더해진 기분이 들었습니다. 이 여행은 저와 제 가족에게 오랫동안 소중한 추억으로 남을 겁니다. 배려심 깊고 꼼꼼한 상담사님 덕분에 홋카이도의 아름다운 봄을 가족과 느낄 수 있었어요. 친절한 조 상담사님, 정말 감사합니다. 덕분에 제 삶은 훨씬 더 풍요로워졌고 앞으로도 그럴 거라고 믿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