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조언 #21] 혈액암과 백혈병의 차이가 뭔가요?

백혈병은 혈액암의 한 종류입니다. 혈액암은 혈액 세포에 생기는 암으로, 혈액암은 크게 백혈병, 림프종, 다발성 골수종의 세 가지 주요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백혈병은 급성/만성, 골수성/림프구성에 따라 또 네 가지로 나뉘어집니다.

백혈병 (Leukemia)

백혈병은 혈액과 골수에서 시작되는 암으로, 비정상적인 백혈구가 과도하게 증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백혈병은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되며, 또 다시 림프구성과 골수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 (ALL)

어린이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백혈병으로, 피로, 발열, 출혈, 멍, 림프절 부종, 뼈나 관절 통증의 증상을 보입니다. 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조혈모세포이식 등의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일부 유전자 변이가 있는 환자에 대해서는 표적치료제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2) 급성 골수성 백혈병 (AML)

성인에게 더 흔하게 발생하는 백혈병으로, 비슷하게 피로, 발열, 빈혈, 출혈, 감염의 증상을 보입니다. 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조혈모세포이식의 치료가 있습니다.

3)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 (CLL)

주로 성인에게 발생하고, 특히 노인에게 더 흔합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없거나 약하고, 피로, 체중 감소, 림프절 부종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하지 않은 경우 감시 및 대기하거나 화학요법, 표적 치료를 합니다.

4) 만성 골수성 백혈병 (CML)

주로 성인에게 발생하고, 90%이상에서 특정 유전자이상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피로, 체중 감소, 발한, 비장 비대가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효과적인 표적 치료제 (예: 티로신 키나아제 억제제)가 존재하며, 그 외 치료로는 조혈모세포이식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백혈병은 불치병으로 알려졌지만, 이제 항암화학요법의 시행, 표적항암제 등의 약물개발과 조혈모세포이식으로 인해 치료가 가능한 질병으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백혈병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겟올라’ 상담사와 상담해보세요!

전문가 조언은 Generative AI가 생성한 내용을 전문가 검토를 통해 게재하고 있습니다.


Posted

in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