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조언 #25] 췌장암 환자 식사 가이드 5가지

췌장은 소화효소와 인슐린을 분비하여 소화 기능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췌장암 환자는 식욕이 줄고 영양소 흡수가 어려워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췌장암 환자를 위한 식사 방법과 관리 팁을 소개합니다.

1. 조금씩 자주(5~6회) 꼭꼭 씹어서 먹기: 췌장암 환자는 한 번에 많은 양의 음식을 소화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하루 5~6회 조금씩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소화 부담을 줄이고 영양소 흡수를 도울 수 있습니다.

2. 저지방 음식 먹기: 췌장암 환자는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 분비가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고지방 식사는 소화 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저지방 식사를 통해 소화 부담을 줄여야 합니다. 튀김, 전, 버터, 크림 등은 대표적인 고지방음식입니다.

3. 고단백 음식 먹기: 단백질은 조직 회복과 면역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닭고기, 생선, 두부, 콩류 등 소화하기 쉬운 고단백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물 많이 마시기: 소화액이 부족해서 생기는 설사 등으로 인한 탈수를 방지합니다. 수분이 많은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5. 달지 않은 음식 먹기: 췌장암 환자는 당뇨가 생기기 쉽습니다. 따라서 사탕, 탄산음료 설탕, 꿀, 물엿, 초콜릿 등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음식들은 피해야합니다.

췌장암 환자는 영양소 흡수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필요 시 의사와 상담하여 비타민이나 미네랄 보충제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 매일 섭취한 음식을 기록하면 어떤 음식이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개선하는지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겟올라’는 여러분의 건강과 회복을 기원합니다.

전문가 조언은 Generative AI가 생성한 내용을 전문가 검토를 통해 게재하고 있습니다.


Posted

in

by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