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조언 #45] 누워있는 환자들에게 쉽게 생기는 ‘욕창’

기력이 떨어진 암환자는 누워있거나, 휠체어에 오랜시간 앉아 있는 시간이 점점 늘어나기 때문에 욕창이 생기기 쉽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욕창은 무엇이고, 왜 생길까요? 어떤 환자가 잘 생기고, 집에서 욕창을 알아보는 방법은 없을까요?

욕창이란?

욕창은 피부 한 곳이 오랫동안 무거운 무게로 눌려 있어서 피가 통하지 않아 조직이 손상되는 현상입니다. 주로 무게(압력)가 많이 가해지는 부위에서 발생합니다.

초기에는 눌리는 부분의 피부가 붉어지고, 심해지면 상처가 생기면서 궤양이 됩니다. 심한 경우 근육이나 뼈가 보일수도 있고, 감염이 생기는 경우 패혈증으로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욕창의 원인은?

욕창은 압박, 마찰 등의 피부의 표면에 작용하는 기계적 힘에 의해 발생합니다. 장시간 같은 자세로 누워있거나 앉아있을 때 피부와 하부 부분이 압박을 받아 피의 흐름이 차단되면서 욕창이 생깁니다. 요실금으로 인한 피부 습기, 영양 불균형, 탈수 등도 원인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욕창 발생 위험이 높은 환자 4종류는?

  • 움직임이 아주 적은 환자: 의식이 없거나 운동신경 손상, 고령자 등 장시간 침대에 누워 있거나 휠체어에 앉아 있는 분
  • 감각이 둔화된 환자: 신경 손상이나 뇌졸중으로 인해 감각이 둔한 분, 대소변 장애로 해당 부위가 습하게 유지되는 분
  • 영양 상태가 좋지 않은 환자: 적절한 영양 공급이 어려운 분
  • 만성 질환자: 당뇨병, 심혈관 질환, 고혈압 등을 앓고 있는 경우 등 혈액순환 장애가 있으신 분

집에서 관찰가능한 욕창 진단 방법은?

  1. 피부 색 변화 관찰: 누워있거나, 앉아있는 환자의 몸이 지속적으로 눌리는 부위에 지속적인 붉은 반점(붓기)나 물집, 파인 부분이 생기는지 확인합니다.
  2. 온도 변화 확인: 주변 피부와 비교하여 온도가 뜨겁지는 않은지 확인합니다.
  3. 피부 질감 변화: 눌리는 부분의 피부만 단단하지는 않은지 확인합니다.
  4. 통증이나 불편감: 눌리는 부분에서 지속적인 통증이나 불편감을 느끼는지 확인합니다.

욕창이 생기면 의료진과 상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보호자가 욕창에 대해 미리 알고 있어야 의료진에게 빠른 상담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욕창에 대해 어떤 점이 더 궁금하신가요? ‘겟올라’ 상담사와 상담해보세요.

전문가 조언은 Generative AI가 생성한 내용을 전문가 검토를 통해 게재하고 있습니다.


Posted

in

by

Tags: